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01. 자바스크립트 시작하기

카테고리 없음

by soso_it 2022. 4. 3. 18:25

본문

자바스크립트는 프론트엔드(Front-end) 개발 언어이다.

[프론트엔드 개발]

1단계 - 고객에게 사이트 개발을 의뢰 받는다. 이렇게 개발 의뢰를 접수한 개발사는 고객의 요구에 맞게 기획안을 작성한다.

2단계 - 고객의 요구에 맞게 작성한 기획안을 토대로 디자이너가 화면에 보여질 UI를 디자인한다. 이렇게 완성된 디자인 이미지를 퍼블리셔(Publisher)에게 전달한다.

3단계 - 디자인 파일을 전달받은 퍼블리셔는 그 이미지를 이용해 인터넷 문서인 HTML(Hyper Text Markup Language)을 작성하고 CSS를 이용해 화면의 모양을 잡아 정적인 웹 문서를 완성한다.

 

이렇게 완성된 문서는 단순히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기만 할 뿐 동작은 하지 않음.

HTML로 만든 문서의 메뉴 바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렸을 때 서브 메뉴가 펼쳐지는 동작이 일어나게 하려면 자바스크립트 또는 제이쿼리를 사용해야 함. HTML, CSS, 자바스크립트, 제이쿼리 등을 이용해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부분까지 개발하는 것을 프론트엔드 개발이라 함.

 

[백엔드 개발]

4단계 - 완성된 HTML 문서를 백엔드 개발자에게 전달한다. 백엔드 개발자는 ASP, PHP, JSP 등 서버 언어를 사용한다. 이들은 주로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개발한다. 예를 들어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만들어 놓은 회원 가입 양식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이름, 아이디, 비밀번호 등을 모두 작성한 다음 [회원 등록] 버튼을 누르면 회원정보가 DB에 저장됨.